당신은 스스로에게 너그러운 사람인가요? 담백하게 산다는 것 | 양창순

https://youtu.be/AU8pmjKIlUQ

스트레스는 마음의 평상심을 잃게하는 모든 것.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는 위험이라고 판단해서 더 많은 당을 저장하려고 한다. 


청렴은 혼자있어도 마음이 맑은 상태이다. 


건강한 까칠함은 내가하고싶은 대로 말 하는게 아니라, 내 생각을 간결, 명료, 부드럽게, 간결하게 전달하면서 상처를 주지도 말고 받지도 말자는 것.

담백함은 그렇게 할 수 있는 내면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담백함은 내가 경험한 사건에 대해 판단력과 집중력에 방해를 받아서 나중에 후회할 일을 하지 말자는 것


도덕적인간이란

적절한 감정을 적절한 때에 적절하게 전달하는 사람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


왜 담백하게 살기 힘든가

자기한테 지나치게 많은것을 바라고, 내가 뭔가를 하면 100퍼센트 완벽하게 하길 바라기 때문이다


남은 나를 믿어줘도 내가 나를 믿지 못하면 나를 괴롭히는 것이다. 

이는 정신적인 자가면역 질환이고, 우울중이 된다.


걱정도 문제가 되지만, 자만도 문제가 된다.


몸이 휘면 나는 제대로 가고있다고 생각하는데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 처럼

마음이 휘면 내가 어디로 가는지 모른다. 


그렇다면 어떻게 담백하게 살 것인가?

이제부터 내 마음 에너지 통장을 만드는 것 

돈도 필요하지만 지혜도 필요하다. 

보통 사람들은 돈, 시간 낭비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만, 마음 에너지 낭비에는 마음을 안쓴다. 

하지만 마음 에너지에도 한도가 있다. 


공황장애는 마음 에너지 통장에 잔액이 없는 상태다.

강박증은 제대로 써야할 때 못쓰고 다른곳에 쓰고 있다는 것이다. 


마음 에너지 통장의 법칙

이진법

내가 지금 0을 선택하면 1에 대한 미련을 버리는 것이다.

과감하게 51을 선택하고 49를 버리는 것 그것이 만족이다.


만족은 딱 물이 발목까지 차오르는 상태이다. 


무엇이 정신건강인가요?

여기 그리고 지금의 삶에 충실한 것

그렇게 사는 나를 사랑하고 내 생각을 당당하게 얘기하는 것


소확행처럼 인생의 변화는 작은것에서 일어난다. 

그러면 건강하게 평안하게 살 수 있다 그러면 청렴은 따라온다. 


Questions

스스로를 따뜻하게 돌보는 방법(list)


당신의 마음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일은 무엇인가요?


마음 에너지가 고갈되었을 때 , 당신의 몸과 마음은 어떤 상태가 되나요?


당신의 마음 에너지를 채우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요?

JUNE .

20'S LIFE IN SYDNEY and BUSAN

    이미지 맵

    세바시/세바시 인생질문 100 문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