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 대한 오해
마케팅은 홍보다
4P mix
product 상품
price 가격
place 유통
promotion 홍보
제일 먼저 상품에 대한 전략이 세워지고 그리고 가격과 유통 마지막에 홍보에 대한 전략이 세워진다.
마케팅 DNA를 깨우기 위한 방법
여행
전체가 마케팅 팀은 아니다.
하지만 여행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게 많다.
상품기획 = 여행 설계
가격 = 비용에 대한 계산
유통 = 게시 및 디피
홍보 = 여행 모객
워크숍을 가는 과정중에 사용되었던 기술들
PLC 곡선 = 제품 컨디션 (도입기에 맞는 제품설계를 했다)
캐즘 이론 = 어려운 지점
티핑포인트 = 확산이론
디테일의 힘 = 확산을 넘어가는 솔루션
넛지 = 전체 설계 컨디션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함)
마케팅은 홍보 과장광고, 구매하지 말아야 할 것을 사게 만드는 여우같은 것이 아니라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이다.
우리에게도 마케팅 DNA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