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이 아니라 빌리빙이다 | 조벽

https://youtu.be/AG3DzK6um4A

 

왜 한국에서는 창조력이 없을까?

옛날에는 물질적 빈곤이었고 지금은 정신적 빈곤이다.

물질적 빈곤을 해결하기위해서는 웰빙

그리고 정신적 빈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힐링

그리고 행복을 이루기 위해서는 빌리빙이 필요하다.


무엇을 믿는다는 것일까?

나 자신을 믿는다는 것이다.

나 자신을 믿지 못하면 어떻게 사회에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것인가?


사회에서 나가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가지가 필요함

타고난 능력, 끼


그리고 후천적인 노력

꿈으로써 만들 수 있다. 꿈은 믿음이다.

꿈이란 자신의 재능(끼)를 '빌리빙'하는 것


다른 누군가가 원해서 내가 하는것은 악몽이라고 한다. 


공부란 꿈(미래)을 노력으로 창조하는 것

하지만 그것만 가지고는 행복을 가질 수 없다. 

행복은 꿈x 끼x 노력

내가 이 중 한가지만 있어서 안주한다면 행복할 수 없다.


자신의 인생을 세상을 바꾸는데 쓴다면 의미있는 삶이다.

성공하고 행복한 한 사람들의 공통점

자신이 추구하는 일에 자신보다 더 큰 의미가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 


입시가 아니라 입지가 중요하다. 

내가 왜 살아야하나, 어떻게 살고있나, 내가 왜 공부하고 있냐, 내가 어디를 믿고 가고싶은가, 나는 무엇을 남기고싶은가?


위로 올라가기 위해서 사는것이 아니라 앞으로 나가기 위해서 살아가야한다. 

위로는 혼자만 갈 수 있지만, 앞으로 나갈때는 다 함께 나갈 수 있다. 이것은 미래를 창조한다는 것이다. 나의 미래 그리고 세상의 미래.

 

 

 

JUNE .

20'S LIFE IN SYDNEY and BUSAN

    이미지 맵

    세바시/세바시 강의 요약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