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버네티스] Scaling

스케일링

kubectl scale deployment/first-app --replica=3

replicas 복수형으로 적어주는거 조심하자...

Replica 는 pod의 인스턴스이다. 3replicas는 동일한 pod/컨테이너가 3개 실행중이라는 얘기다.

그리고 kubectl get pods로 결과를 확인해보면 first-app deployment를 위한 파드가 3개 생성되서 실행중인것을 볼 수 있다. *** 원래 있던 파드는 유지한채 두개가 추가 되어서 실행중이다.

 

minikube 대시보드에서도 새로운 파드가 추가된것을 확인할 수 있고 다른 Pod와 동일한 컨테이너를 실행하고 있다.

로드밸런서가 있으니 트래픽도 이러한 다른 pod와 그 안에서 실행되는 컨테이너에 고르게 분산이 된다.

이렇게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상태에서 /error 엔드포인트로 접속을 할 것이다.

대시보드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파드 하나가 에러가 된 상태가 된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또 같은 /error 엔드포인트에서 접속을 하고 대시보드를 확인하면 파드 두개가 에러가 된 상태인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정상적인 엔드포인트로 가면 정상 작동한다. 

충돌을 발생시키면 충돌이 일어난 파드는 재시작을 시키는것이다. 

따라서 트래픽이 항상 하나의 동일한 파드로 가는것이 아니라, 다른 파드로 분산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kubectl scale deployment/first-app --replicas=1

명령어로 다시 레플리카의 갯수를 1개로 설정하는 명령을 해주면 두개의 파드가 종료가 되는것을 볼 수 있다.

JUNE .

20'S LIFE IN SYDNEY and BUSAN

    이미지 맵

    DevOps Study/Kubernetes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