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1 데브옵스 쿠버네티스 워크로드

파드란?

파드(Pod)는 쿠버네티스의 배포 가능한 가장 작은 컴퓨팅 유닛입니다. 파드는 그 자체로 하나의 논리적인 호스트입니다.

파드는 다음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마치 도커 컨테이너처럼 파드 내에서 다음 요소들은 격리됩니다.

- 하나 이상의 애플리케이션 컨테이너

- IP 주소

- 볼륨과 같은 공유 스토리지

 

 

쿠버네티스에서는 “워크로드 리소스”를 만들기 위해 YAML 파일과 같은 리소스 정의 파일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워크로드란?

쿠버네티스에서는 “쿠버네티스 상에서 작동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하며, 클라우드 분야에서는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 필요한 IT 리소스의 집합”이라는 의미로 통용됩니다.

마찬가지로 파드를 생성하기 위해 파드를 정의할 때 다음과 같은 형태의 YAML 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YAML을 따라서 만들고, 적당한 디렉토리에 simple-pod.yaml 로 저장합시다.

apiVersion: v1
kind: Pod
metadata:
  name: nginx
spec:
  containers:
  - name: nginx
    image: nginx:1.14.2
    ports:
    - containerPort: 80

파드 적용하기

위 파드 정의 파일을 실제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kubectl apply -f simple-pod.yaml

위 명령을 통해 pod/nginx created 라는 결과가 출력되었다면, 즉시 명령어 kubectl get pods 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봅시다.

$ kubectl get pods
NAME    READY   STATUS              RESTARTS   AGE
nginx   0/1     ContainerCreating   0          8s
$ kubectl get pods
NAME    READY   STATUS    RESTARTS   AGE
nginx   1/1     Running   0          30s

STATUS를 통해 컨테이너가 만들어지고(ContainerCreating), 컨테이너가 실행중인(Running)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플로이먼트 (Deployment)

쿠버네티스에서 Deployment는 한글로 번역하지 않습니다. 흔히 우리는 배포라고 하면 서비스의 노출을 떠올리지만, 쿠버네티스의 Deployment는 서비스 노출의 의미가 아닙니다. 쿠버네티스에서의 Deployment는 파드의 교체/배치(placement)와 관련된 명세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파드의 진실

쿠버네티스에서는 사실 직접 사용자가 개별 파드를 만들 일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파드는 일시적이고, 언제나 삭제될 수 있음을 감안하고 만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파드가 실행되는 공간인 노드가 만일 실패하는 경우, 그 안에서 실행되는 파드 역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사실 컨테이너를 수동으로 만들고 관리하는 것은, 그냥 도커만 단독으로 사용해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쿠버네티스의 핵심은 컨테이너를 오케스트레이션하는 것으로, 파드 장애시 자동 복구하거나, 복제하거나 하는 등의 일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데에 있습니다. AWS로 따지면 ECS(Elastic Container Service)가 하는 일과 비슷합니다. 이 둘은, 컨테이너의 로드 밸런싱과 오토 스케일링과 같은 일을 담당합니다.

결론적으로, 파드는 디플로이먼트, 스테이트풀셋, 데몬셋을 이용해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해당 워크로드 리소스는 파드 템플릿을 항상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디플로이먼트의 예시입니다.

apiVersion: apps/v1
kind: Deployment
metadata:
  name: nginx-deployment
  labels:
    app: nginx
spec:
  replicas: 3
  selector:
    matchLabels:
      app: nginx
  template:
    # 여기서부터 파드 템플릿이다
    metadata:
      labels:
        app: nginx
    spec:
      containers:
      - name: nginx
        image: nginx:1.14.2
        ports:
        - containerPort: 80
    # 여기까지 파드 템플릿이다

디플로이먼트가 뭔가요?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리소스인가요?

디플로이먼트는 파드를 업데이트하기 위한 선언적 명세입니다.

 

디플로이먼트 리소스를 통해 다음을 할 수 있습니다.

(레플리카셋, 즉 복제본 구성을 이용하여) 파드를 원하는 개수만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제어판 Control Plane을 이용하여) 파드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파드를 롤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리뷰: 다양한 배포 전략

애플리케이션의 여러 복제본이 존재할 경우, 이 각각의 복제본을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배포 전략이 있음을 배웠습니다.

재생성 (Recreate): 이전 버전을 삭제하고 새 버전 생성

블루/그린 배포: 한 번에 이전 버전에서 새 버전으로 연결을 전환

롤링 배포: 이전 버전을 scale down하고, 새 버전을 scale up 하는 방식으로 단계별로 교체, 롤아웃(rollout)이라고 부릅니다.

카나리 배포: 새 버전이 잘 작동한다고 판단되면, 이전 버전을 교체

디플로이먼트는 파드의 복제본을 자동으로 업데이트하게 해주는 명세이므로, 쿠버네티스가 지원하는 배포 전략으로는 재생성(Recreate)과 롤링 배포(RollingUpdate)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Q. 디플로이먼트가 지원하는 배포 전략에서 블루/그린이나 카나리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어떻게 블루/그린이나 카나리 배포를 할 수 있을까요?

Hands-on: 공식 문서를 통한 디플로이먼트 실습

디플로이먼트 적용하기

위에서 만든 디플로이먼트 정의 파일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파드와 마찬가지로 리소스를 적용하는 명령은 동일합니다)

kubectl apply -f <디플로이먼트_파일>

서비스

파드를 외부로 노출시키기

클러스터 안에 파드는 각각 고유의 IP를 가지고 있지만, 직접 우리가 내부망에 접속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어떻게 파드 안에 서비스가 외부로 노출될 수 있을까요?

서비스, 로드밸런싱, 네트워킹 공식문서의 설명을 인용해봅시다

서비스 리소스를 사용하면 파드에서 실행 중인 애플리케이션을 클러스터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를 사용하여 클러스터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만 게시할 수 있다. 쿠버네티스에서 서비스는 파드의 집합에 접근할 수 있는 정책을 정의하는 추상적 개념입니다. 서비스 리소스가 정의된 YAML 파일에 selector라는 것을 이용해 서비스할 대상 타겟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앞서 디플로이먼트를 통해 파드의 복제본을 원하는 개수만큼 실행시킬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서비스 리소스는 이러한 파드 집합에 접근할 수 있게 하며, 파드가 교체되거나, 어떤 특정 파드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도 사용 가능한 파드를 찾아 알아서 접속할 수 있게 돕습니다.

서비스 만들어보기

다음은 서비스 리소스의 예제입니다.

apiVersion: v1
kind: Service
metadata:
  name: nginx
  namespace: default
spec:
  selector:
    app: nginx # 배포하려는 파드를 지정합니다. 당연히 파드가 이미 실행중이어야 합니다.
  type: LoadBalancer
  ports:
  - name: nginx
    protocol: TCP
    port: 80
    targetPort: 80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LoadBalancer로 서비스를 만들고, 백엔드에 cozserver라는 이름을 가진 파드 집합에 연결되도록 지정했습니다. 적용된 결과를 확인해봅시다.

$ kubectl get svc
NAME         TYPE           CLUSTER-IP       EXTERNAL-IP   PORT(S)        AGE
cozserver    LoadBalancer   10.111.181.232   <pending>     80:30185/TCP   12s
kubernetes   ClusterIP      10.96.0.1        <none>        443/TCP        2m14s

⚠️ minikube에서는 EXTERNAL-IP가 pending 상태로 진전이 되지 않습니다.

minikube tunnel 명령을 이용하면, EXTERNAL-IP가 127.0.0.1로 설정되며, 그때부터 http://localhost 로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tunnel을 중지하고 해당 명령을 다시 시도해봅시다. sudo 권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JUNE .

20'S LIFE IN SYDNEY and BUSAN

    이미지 맵

    DevOps Bootcamp/Daily Review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